한국주식/기업분석

현대차 주가 전망

벌프 2021. 4. 2. 16:45

안녕하세요 벌프입니다.

오늘은 현대차 종목 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한창 전기차 관련주들이 떠오를때 최고치를 찍고 현재 조정받는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실적이 있다면 다시 올라갈 시기라고 생각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현대차주가가 어떻게 움직일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차 뉴스

특히 3월 판매량은 1986년 미국 진출 이래 역사상 최고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비 판매량은 7만2740대로 전년대비 153%나 증가했다. 법인영업 판매량은 58% 증가했습니다.

 

미국에서 차량 판매량이 최고치에 달했다는 것은 그만큼 사업을 잘 하고 있다는 것이고, 또한 미국 뿐 아니라 다른 국가에서도 충분히 좋은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86년 이후 가장 최대 판매치를 기록했다는 것입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경제적 피해와 어려움이 동반되는 과정에서 판매량이 증가했다는 것은 그만큼 현대차에 대한 인식이 좋다는 것으로 대변되며 그에 맞게 적절한 공급을 했기에 이러한 실적이 이루어졌다고 생각합니다.

 

 

현대차 차트

 

현대차의 주가 차트를 보시겠습니다. 일봉차트입니다 1번부근에서 상승흐름이 보였고 이후 1년도 지나지 않은 시점에 

좋은 상승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크게 본다면 1번에서 상승 후 조정, 2번에서 상승후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

 

다만 2번에서는 주가가 조금 많이 내려오면서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거래량이 계속해서 나타나고 있고 상승 초기부근의 시가를 깨지 않고 지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오늘 4월 2일 급등흐름이 나오면서 6%상승한채 시장이 마감되었습니다. 현재주가는 233500원입니다. 

 

그러나 그저 감으로 이제 조정을 받았으니 올라갈 때가 되어 매수하는 일은 없기를 바랍니다. 현재 현대차의 주가가 적정한지 또는 앞으로도 좋은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지 살펴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현대차의 주봉차트를 보시겠습니다. 최저점인 9만원대의 시기가 20년도 3월입니다.

불과 1년동안 주가가 많이 올라와 있는 것을 볼 수 있고 이는 사상최대 주가를 기록했습니다.

그말은 즉 , 엄청난 메리트가 있거나 아니면 거품이 끼여 있는 주가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아무리 실적이 좋다해도 이렇게 무거운 우량주가 1년사이에 주가의 변화가 이렇게 나타나기는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보다 회사를 자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겠죠

 

 

현대차 재무제표 

 

사업 보고서를 보기에 앞서 3월의 실적이 사상최대치라는 점을 확인해 봐야겠죠 보시는 바와 같이 21년 3월에 좋은 모습을 보여준 것은 확실합니다. 작년도 대비해 900억의 실적을 더 남겼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는 74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이후 최근에는 증자와 관련된 내용은 없습니다. 즉, 자본의 증대를 하지 않고도 사상최대치의 판매량을 기록했다는 것은 그만큼 회사가 안정적이라는 것을 대변해 주는 것입니다.

 

사업부분입니다. 사업은 크게 차량, 금융, 기타 부분으로 나누어집니다. 차량부분에서는 20년도에 19년도보다는 저조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나 이가 개선될 것이라는 것은 21년 3월의 매출을 보았듯이 확인할 수 있죠

 

차량부문

 

(1) 산업의 특성
자동차 산업은 광범위한 산업 기반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다른 산업에 비해 전후방 산업 연관 효과가 매우 큽니다. 자동차 산업은 크게 제조, 유통, 운행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제조에는 철강, 화학, 비철금속, 전기, 전자, 고무, 유리, 플라스틱 등의 산업과 2만여 개의 부품을 만드는 부품 업체들이 연계되어 있습니다. 유통에는 완성차 업체의 직영 영업소나 대리점, 할부금융, 탁송회사 등이, 운행에는 정비, 부품, 주유, 보험 등의 업종이 연관되어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자동차 산업의 성장은 정부의 산업 정책과 업계의 끊임없는 연구 개발 노력을 발판으로 내수 및 수출 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되면서 이루어졌습니다. 한국 자동차 산업은 최초의 고유 모델인 포니를 수출하기 시작한 지난 1976년 이후 2020년까지 총 1억 919만 대의 자동차를 생산했는데, 이 중 42.3%인 4,616만 대를 내수 시장에, 나머지 57.7%인 6,298만 대를 해외 시장에 판매했습니다.

 

내수보다는 해외 수출이 더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만큼 해외에서 수요가 많다는 것이겠지요  또한 20년도에는 코로나로 인해 아시아 시장과 유럽시장 수요감소가 매출에서 나타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미국에서도 코로나로 인해 수요가 감소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저금리정책에 의해 중산층들의 suv수요량이 급증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이부분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이 곧 바로 최대판매량이 나타난 근거라고 생각됩니다. 

 

자산의 흐름도 보겠습니다. 

 

현금성 자산은 100조에 다르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자산의 총계가 200조인데 그만큼 현금성 자산의 비율이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말은 즉 수요가 있다면 얼마든지 공급할 수 있는 준비성 있는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부채입니다. 차입부채는 대략 90억정도 됩니다. 물론 차입부분에서 부채가 증가했다는 것은 그렇게 좋은 내용은 아니지만 중요한것은 현금성 자산 대비해 부채비율이 적절하다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매출을 보시겠습니다.

 

20년도 매출은 그 전년도 대비해 떨어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에 따른 원가역시 감소해서 매출총이익은 오히려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판관비를 뺀 영업이익은 19년도 대비해 많이 낮아져 있는 모습입니다. 

 

중요한것은 매출원가를 감소했기에 매출액이 증가한다면 자연스레 영업이익은 회복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0년도 영업이익은 2조 4천억 입니다. 

 

즉, 코로나 19가 끝나고 수요가 증가한다면 자연스레 매출을 회복할 것이고 이에 원가역시 절약했기에 영업이익은 곧 회복 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좋았던 19년도 당시 주가는 13만원 밖에 되지 않습니다. 별다른 증자활동이 없었고 이에 현재주가가 23만원대이니 이것은 생각해보아야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현대차 주가 전망

 

미 수출 이후 최대 판매량, 실적을 기록한 21년 3월의 현대차입니다.

자산과 부채는 역시 튼튼한 기업이라 그런지 좋습니다. 20년도보다 21년도 실적이 개선될 것이라는 것은 확실합니다. 코로나 백신이 공급되고 있고 또한 미국에서 고급 승용차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니 말이죠 그러나 중국이나 인도 그리고 유럽의 아시아 시장에서의 판매량 감소 역시 눈여겨 봐야합니다. 

 

현대차의 현재 시총은 50조 이고 20년도 영업이익은 2조3천억입니다. 그리고 좋았던 19년도에는 3조6천억이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사업내용을 보았을때 올해 19년도보다 좋은 매출을 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앞으로 전기차와의 시너지를 기대한다면 거품에 찬 주가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최고점인 28만9천원까지는 충분히 상승할 여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후 전고를 돌파한다면 그때 다시 생각해야할 것 같습니다. 매수타점역시 나쁘지 않습니다. 조정시기에 급상승의 흐름이 나왔기 때문입니다. 필자는 매수포지션으로 전고점에 다다를때 까지 가지고 있을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