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주식/기업분석

HMM 주가 전망 이제 슬슬 욕심을 버리자

벌프 2021. 3. 25. 11:02

 

안녕하세요 벌프입니다.

오늘 3월18일 관심있어하는 종목들 중 hmm 주식 종목을 가지고 왔습니다.

저번에도 한번 설명드린 종목인데 20년도에 어떠한 실적이 나왔는지 앞으로의 전망은 

어떠한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HMM뉴스

hmm은 실적 개선 기대감에 주가가 우상향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실적개선에 대한 기대감은 작년 4분기부터 나타났기 때문에 실적개선에 대한 

구체적인 자료가 없다면 결국 주가는 기대감에 거품이 씌워진 주가로 형태가 나타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에 보다 면밀하게 종목의 개선방향과 사업내용을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HMM차트

hmm의 주봉차트를 보시겠습니다. 제가아마 글을썻던 시점이 1번부근이였는데 그때당시 1만8천원을 돌파한다면 우상향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렇기에 전고를 뚫고 지금 계속해서 우상향하는 차트를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단기이평을 지지삼아 우상향하고 있기에 보다 그 폭이 가파르다고 생각은 들고 잇으나 그만한 실적개선과 기대감이 크다고도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그렇기에 단기간 횡보나 조정을 거칠 가능성도 크기에 보다 회사를 잘 살펴보아야할것 같습니다.

 

HMM수치

 

 

PER지수는 2년연속 마이너스이다 20년도에 36배로 측정되었습니다. 즉 순이익이 2년연속 마이너스이다가 흑자로 전환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흑자로 전환되었다고 해도 그 수치가 크게 이윤을 남기지는 않아서 아직은 주가가 순이익에 비해 조금은 고평가 되어져 있다고 생각합니다.

 

BPS지수는 5천원선을 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주가가 2만원대를 돌파했기 때문에 순자산에 비해서는 보다 고평가 되어지고 있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ROE역시 2년연속 마이너스이다 양전하는 모습입니다.

 

유보율도 점점 줄이고 부채비율역시 줄이는 모습입니다.

 

종합적인 수치를 본다면 아직까지 기대감에 주가가 올라와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시장에서 보다 앞으로의 실적개선과 더큰 이익을 남길 수 있다는 기대감에 고평가 되어져있다고 생각합니다. 

수치보다는 앞으로의 사업내용이나 실적개선에 조금더 포커스를 맞춰야 할 종목이라고 생각합니다.

 

 

 

HMM재무제표

HMM은 1995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이후 최근 몇년간 유상증자 전환권 행사등 증자활동의 기록이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곧 회사의 실적이 저조했기 때문에 어떠한 사업에 투자하기보다는 돈을 빌린 것 같다라는 표현이 맞겠지요

 

그럼 어떠한 사업을 하는가?

 

 

해운업은 선박을 이용해 원하는 시간에 필요한 장소로 화물을 수송하는 서비스산업으로 국가 간 장벽에 구애 받지 않고 전 세계를 무대로 하는 산업입니다.

 

또한 선박을 공급하는 조선, 자금을 지원하는 금융, 입출항·하역을 제공하는 항만, 화물중개·육상운송의 물류를 매개하는 중추적 역할을 하는 산업으로서 그 파급효과가 큰 산업입니다.

 

또한 해운업은 세계 경기변동과 일정한 상관관계를 가지는 동시에 국가경제 성장에 필수적인 원자재 및 수출입 물량 운송의 99% 이상을 담당하는 관계로 국가의 기간산업이자 주요산업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국가 전략물자로 분류되는 원유, LNG, 철광석, 원자력 연료봉 등 에너지 물자의 100%를 운송하는 국가의 전략산업이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해운업은 국가 비상사태 발생시 군수품 및 전략물자, 병력을 수송하는 등 육·해·공군에 이어 제4군의 역할도 맡고 있습니다.

 

해운업을 주된 매출영역으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2020년 컨테이너선 시장은 코로나19 여파 속에서도 2분기 예상 밖 수요-공급 역전 현상을 시작으로 3분기 꾸준한 물량 수요가 지속된 미주항로를 중심으로 시황이 급등했습니다. 컨테이너선운임지수인 SCFI의 3분기 평균은 1,209로 전년 동기 791 대비 52.9% 상승했습니다. 또한 4분기에는 원양항로 중심의 시황 강세가 타 지역 컨테이너박스 부족 현상으로 이어지며 전 항로의 시황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당사는 디 얼라이언스(THE Alliance) 공동운항 및 24,000TEU 신조선 12척 투입으로 인한 규모의 경제 시현을 통한 원가 절감 및 시장 별 수급 상황에 따른 추가 선박 투입 및 고수익 화물 집하 증대를 통해 수익성을 극대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수요- 공급의 역전이 이루어졌다, 즉 수요가 많아짐에 따라 매출역시 증가하고 있다라고 해석됩니다.

이 회사가 가지고 있는 잠재력은 잘 모르겠으나 어쨋든 꼭 필요한 사업중의 하나이고 이것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매출액도 증가했고 이에따른 원가도 감소하면서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백단위) 

이러한 증가추세로 인해 4분기에도 좋은 실적이 나왓고 이에 당기순이익이 양전하는 모습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그 매출액이 `한분기에 2조원 가까이니 이니  만약 21년도에 더 성장된 모습을 보여준다면 충분히 10조의 매출액과 1조가까이의 영업이익을 남길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합니다. 

HMM 주가전망

 

- 일단은 실적개선과 더불어 앞으로 성장성에 기대를 거는 주가가 보여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 그리고 아직도 그러한 단계라고 생각하고 충분히 기대를 걸만한 기업이라고 생각한다.

- 실적개선의 가능성 역시 보여주고 있고 시황역시 바뀌고 있으니 앞으로 충분히 성장할만한 가치가 있는 회사라고 생각한다.

- 가장중요한 것은 이번년도의 순이익이지 않을까 싶다. 어느정도의 사업을 할 수 있는 회사인지, 궁금하다.

그리고 그러한 궁금함에 충분히 매수해볼만한 종목이라고 생각한다. 필자는 매수를 추천하며 3만원까지 충분한 목표가를 잡아도 되지 않을까 싶다.

 

추가적으로 오늘 3월25일 목표가인 3만원을 찍었다. 필자는 2만3천원에 글 올린 바로 다음날 매수를 했기 때문에 충분한 이윤을보고 50프로 익절했다. 너무 욕심부리지말고 이윤챙길 수 있을때 챙기는 것을 추천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