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디바이스 Ai 반도체란 무엇일까?
온디바이스 AI의 사전적인 의미는 '기기에 장착된 AI' 라고 볼 수 있다.
그동안 우리가 경험했던 AI 기능은 대부분 특정 사이트에 접속하거나 앱을 설치해야지만 이용이 가능했다. (챗GPT, 아이다와 같은.)
하지만 온디바이스AI 는 그런 과정없이 기기 자체에서 AI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다. 그럼 이런 온디바이스AI 는 기존 생성형AI 와 어떤 차이점을 가질까?
일단 속도가 매우빠를것이다. 서버를 거치지 않기때문에 실행과 반응속도가 매우 빠를 것이다.
둘째는, 기기에 탑재되어 있는 만큼 보안이 철저해질 것이다. 서버를 이용한 보안과는 차원이 다른 안정성을 보유할 것이다.
셋째, 엄청난 비용절감을 가져올 수 있다. (기존 서버운영에 필요한 클라우드서비스의 이용금액은 천문학적이다.)
물론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아이폰의 시리 , 갤럭시의 빅스비 이것들도 온디바이스 Ai를 이용한 기술이나.
이보다 더 정교하고 신속한 온디바이스 Ai시대가 열릴 것이다.
이러한 온디바이스 Ai에 가장 큰 핵심은 이때까지 컴퓨터 pc에 탑재된 반도체와는 다른 형태의 반도체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더 정교하고 다른 자동화 공정이 필요한 모바일용 반도체가 필요해진 시점이다.
그렇기에 새로운 형태의 반도체의 수요는 증가하고, 당연 제품의 가격은 올라가 실적에 반영될 것이기에
이에따른 관련주들이 상승추세를 달리고있다. 오늘은 이런 온디바이스 Ai 반도체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온디바이스 Ai 관련주 첫번째 : 제주반도체
주가 : 35,900원
시가총액 1조2300억
당연 대장주라고 할 수 있는 제주반도체이다.
제주반도체와 관련해서는 정말 많은글을 썻지만, 필자역시 이정도로 상승할줄은 몰랐다.
https://purupapa.tistory.com/entry/제주반도체-최신-주가-전망23Q3
제주반도체는 보다시피 반도체를 만드는 기업이나, 특히 모바일제품에 어울리는 반도체를 만드는 기업이다.
반도체 업체중 가장 온디바이스 Ai반도체와 연관성이 깊고, 이에 가장 먼저 상승추세가 나타난 것으로 확인할 수 있다.
매출의 전부가 모바일 메모리 반도체 제품이고.
모바일 반도체에 특화된 기업이다. 이러니 시장이 큰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던 것이다.
물론 아직까지의 매출은 이게 1조2천억 시총의 기업이 맞나 싶긴 하다.
매출단위가 분기당 400억원대이고, 당기순이익은 66억원이다.
자산의 규모도 크지않다,
자산은 약 1천9백억
차입 200억을 빼면
순자산은 약 1천7백억이다.
당연히 현재 들어가기엔 부담가는 금액이다.
그러나 그만큼 시장이 이 모바일반도체에 대한 관심과 모멘텀을 보여주는 종목이라고 생각한다.
솔직히 제주반도체의 끝은 어디까지인지 잘 모르겠다.
당연 매출액과 자산에 비하면 고평가됐지만, 사업의 모멘텀이 너무나 좋기때문이다.
또한 유형자산, 생산설비시설이 크게 필요없는 펩리스 업체이기에 단기적인 실적증가가
눈에보일수도 있으며, 이를통한 해외진출 역시 노려볼만한 기업이라는 생각이 든다.
2. 온디바이스 Ai 관련주 두번째 : 코세스
주가 : 20,350
시가총액 : 3300억
연이은 상한가를 기록하고있는 코세스이다.
당사는 반도체 제조 장비 전문 업체로서 반도체 후공정 장비와 자동화 장비, 레이저 응용장비 등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후공정 장비로는 Solderball Attach System, PKG Stack System 등이 있으며, 레이저를 응용한 레이저 Cutting, 레이저 Marking, 레이저 Repair 장비가 있습니다. 또한 반도체 장비 제작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2차전지 제조장비를 수주하여 공급할 예정입니다.
각종 모바일 디바이스에 반도체가 장착되면서 패키지 모양이 곡선화로 변화함에 따라 정교한 커팅 기술이 필요하게 되었으며, 당사가 보유한 레이저 커팅 기술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레이저 커팅 장비의 매출이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부각되는 마이크로 LED 제조 공정에 필요한 레이저 리페어 장비도 공급하고 있으며, 향후 시장의 성장 속도에 따라 장비 수요가 증가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고속, 고정밀 기술을 요구하는 2차 전지 공정의 제조장비를 수주하게 되었으며, 향후 회사의 신성장동력사업으로 매출에 상당한 기여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코세스가 온디바이스 Ai 반도체 관련주로 주목받는 이유는 보다시피 후공정 자동화에 필요한 모바일 반도체 레이저 커팅 기술 때문이다.
코세스의 장점이라고 한다면 단순 이 자동화 공정뿐만아니라, 2차전지 레이저 응용장비까지 매출의 범위가 넓다는 것이다.
즉, 이 자동화 공정의 매출액이 증가한다면 더 큰 사업적 발전이 있을 가능성이 크다.
또한 이 자동화 장비의 해외수출비율이 벌써 30%를 차지하고 있기에 수출판매 능력까지 더해진 것이다.
또한 매출액은 분기당 230억 가량, 당기순이익은 57억으로 순이익 비율 역시 좋으며.
위 제주반도체와 상대적으로 비교했을때 확실히 저가의 메리트가 있는 종목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자산적인 규모는 아직 크지않다.
총 자산 970억
순차입 60억을 제외하면
약 900억대의 자산을 보유중이다.
물론 단점 역시 있는 종목이다. 보다시피 유형자산이 자산의 1/3을 차지하고 있고.
이에따른 생산이 매출과 직결된다.
제주반도체의 펩리스와는 다른 유형의 종목이다.
그러나 수출역시 진행하고있고 , 이익률이 좋으며, 기술 역시 응용이 가능하기에
앞으로의 성장가능성을 기대해볼 종목이라고 생각한다.
3.온디바이스 Ai 관련주 세번째 : 어보브반도체
주가 : 24,550
시가총액 : 4300억
당사는 1,000여가지 이상의 다양한 가전용 전자기기 및 산업용 전자가기 등에 적용되는 MCU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MCU 이외에도 Touch Sensor, Ambient Light Sensor 등의 각종Sensor 제품 및 High Voltage 소자가 적용되는Power 반도체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주력 사업은 가전용 전가기기에 사용되는 8-bit, 32-bit MCU이며 신성장 동력으로 Motor, Power 제어 및 BLE SoC 제품까지 MCU 기술을 활용한 사업 영역을 확대하여 국내 및 중국 시장, 그리고 최근 몇 년간은 유럽, 인도 및 터키 시장을 개척하고 있습니다. MCU 기술의 핵심 중에 하나인 각종 아날로그IP에 대해서는 자체 설계 기술을 보유하여 Foundry의 기성IP를 활용하는 타 팹리스 경쟁사 대비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체 개발만으로는 Time-to-Market 달성이 어려운 최신 고성능 아날로그 또는 디지털IP 기술을 개발하는 유망한 스타트업 업체들에 초기 투자를 진행하며 국내 팹리스계 ABOV Alliance를 구성하여 전략적으로 기술 저변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어보브반도체 역시 다양한 전자기기에 적용되는 반도체를 만들고 있으며, 이러한 관심이
온디바이스 Ai 반도체 관련주로 주목받고있습니다.
그러나 이 어보브반도체는 모바일 보다는, 가전제품에 더 어울리는 MCU 반도체를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모바일 솔루션 - (충전 및 보조배터리와 같은 기기)
직접적으로 핸드폰에 들어가는 반도체를 만드는 가업은 아닙니다.
그러나 다른 방면으로는 어차피 온디바이스 Ai가 성행할거라면 핸드폰 속이 아니라.
사물인터넷 IOT 즉, 모든 사물에서 온디바이스가 필요할텐데 이러한 전자제품의 반도체 공정을 맡는 기업이기에
조금 더 큰 시장을 바라본다면 좋은 횡보를 보여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오늘은 시장에서 핫한 온디바이스 Ai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상 성투하시는 하루되기 바랍니다.
'한국주식 > 관련주, 테마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뉴로모픽칩 관련주 총정리 (Feat. 시장전망) (1) | 2024.02.24 |
---|---|
국내 비트코인 관련주 총정리TOP5 (0) | 2024.02.15 |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관련주 총정리 (2) | 2023.12.05 |
미래를 주도할 신기술,테마주,관련주 총정리 (0) | 2023.11.02 |
AI반도체 관련주 총정리 (0) | 2023.02.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