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벌프입니다. 오늘은 제 우상인 워렌버핏의 명언들을 알아보고 그 속깊은 뜻을 모자라지만 이해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https://youtu.be/dthwo1bAcXw
첫번째 명언, 잠자는 동안에도 돈이 들어오는 방법을 찾지 못한다면 당신은 죽을때까지 일을 해야만 할것이다.
최근 블로거, 유튜버들이 마케팅할때 자주쓰는 문장입니다. 그러나 이들이 사용하기에는 약간의 모순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유튜버들은 눈을 뜨고있을떄 노력하고 일한 결실을 저녁에 자고있을떄도 맺을 수 있음을 말하고자 이 문장을 사용할겁니다. 그러나 버핏의 속뜻은, 어느순간 노력을 하지 않더라도 돈이 들어오는 방법을 찾아내야 한다는 것을 알려주려는 것 같습니다. 노력없이 돈을 벌어들이는 방법, 결국 투자를 기본 전제로 한 문장이죠. 결국 적절한 투자방법을 알아야지만, 노력을 하지 않고, 일을하지 않더라도 돈이 들어온다는 것을 말하고자함이였다고 생각합니다.
두번째 명언, 남들이 겁을 먹고 있을때 욕심을 부려라, 남들이 겁을 먹고 있을때가 욕심을 부려도 되는 때이다.
이번 금리상승시기에 적절한 명언임을 다시한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심각한 하락장과, 반도체에 대한 불신스러운 뉴스들이 하루를 마다하고 귀에 들려온다는 것은, 다른 투자자들 역시 겁을 먹고 있었다는 것을 의미할 것입니다. 어떻게 보면 가장 큰 이익을 낼 수 있는 시기는 바로 남들뿐만아니라 내가 공포를 느낄때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세번째 명언, 충분한 현금을 보유해라. 현금은 정말 유용한 가치를 지닌 것입니다.
현금은 어떤것과도 교환이 가능한 물질입니다. 이러한 현금을 항상 두둑하게 보유하고 있는것만으로도 냉철함과 안정성을 찾아주고, 과감성을 더해주는 투자의 숨겨진 무기가 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네번째 명언, 10년이상 주식을 보유하지않을 거면 10분도 그 주식을 갖고있지 말아야 한다.
너무나도 지키기 힘든 명언중 하나입니다. 버핏 또한 실제로 10년동안 주식을 가지고 있으라는 의미로 말했다기 보다는 본질을 찾자면, 10년뒤의 기업의 가치를 볼만큼의 노력과 시간을 쏟아부은 뒤 투자하라는 말로 저는 들렸습니다. 결국 투자는 결코 쉬운것이 아님을 말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10년뒤의 기업의 모습을 볼 수 있는 전문성과 비젼을 생각할 수 있는 지적능력이 있어야만, 적절한 투자가 이루어질 수 있음을 말하고자 하는 것 같습니다.
다섯번째 명언, 회사가 손실을 입는다면는 이해할 것이다. 그러나 회사가 평판을 잃는다면 나는 분개할 것이다. 평판은 값으로 매길 수 없는 자산이다.
일반적인 투자자는 투자를 할때 가장먼저 보는 것이 기업일 것입니다. 그러나 보다 전문적인 투자자들은 기업의 ceo의 여러 면모를 살펴본다고 합니다. 그만큼 평판을 유지하고 기업의 위치를 상승시킬 저력을 갖춘 ceo를 보유하는 것만으로도 부가적인 회사의 자산의 증대를 가져온다고 생각합니다. 횡령,배임이 번번히 일어나는 국내시장에 대한 신뢰가 무너지는 것 역시 당연하다고 생각됩니다.
여섯번째 명언, 훌륭한 가격에 적당한 회사를 사는것보단, 적당한 가격에 훌륭한 회사를 사는것이 훨씬 낫다.
이말의 뜻은 훌륭한 회사를 사야한다는 전제를 가지고 있으며, 가격은 그 후순위임을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가끔 고민에 빠질때가 있습니다. 어떤 두 기업의 주식을 사려고 고민한다면, 두 기업이 적정가격을 이루고 있을것입니다. 그럴때 주저없이 더 좋은 회사를 사야하며, 가격은 후순위로 미루는 것이 투자에 더 현명한 선택임을 말해주는 것 같습니다.
마지막 명언, 회사가 가장 어려운 시기에 있을때가 회사를 사야하는 가장 좋은때이다.
실제로 버핏은 이런 회사에 투자해 경영권을 얻고, 기업을 턴어라운드 시키는 모습을 몇번 보여주었습니다. 물론 우리가 경영권을 얻을만큼의 큰 자본을 가진것은 아니기때문에 더욱 신중해야하는것은 맞으나, 턴어라운드의 기점이 보이는 종목이라면 과감히 투자해야하는 가장 좋은때임을 알려주는 문장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오늘은 제 기준에서 가장 인상깊었던 일곱가지의 명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조금 정리를 해보자면, 투자는 우리가 큰 노력을 하지 않더라도 돈을 벌 수 있는 강력한 수단중에 하나이며, 남들과 내가 공포를 느끼고 있을떄가 투자해야할 좋은 시기이며, 이러한 과감하고 냉철한 투자를 위해 항상 많은 현금을 보유해 숨겨둔 무기를 꺼낼 수 있어야하며, 투자할 기업의 10년뒤의 미래까지 분석해낼 수 있는 개인적인 능력 역시 갖춰야하며, 기업의 경영자의 여러가지 면모를 읽어낼 수 있어야하고,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그 회사가 가장 훌륭한 회사인지에 대한 평가이며, 턴어라운드 되는 시기가 사기 가장 좋은 시기라는 점이다.
가치투자자의 명언답게, 기업의 가치를 읽어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적절한 시기를 강조하고 있다. 이것이 내가 항시 투자전에 재무제표를 꼼꼼하게 살피는 이유 중 하나이다. 모두 기업의 가치를 찾아내는 자신만의 노하우를 만들어 보는 것도 투자에 있어 좋은 방향중 하나라고 생각됩니다. 이상으로 영상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