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벌프입니다.
오늘은 원유 관련 ETF를 총 정리해보려고합니다.
먼저 오랜만에 포스팅하는 글인데 원유관련하여 글을 쓰는 이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1. 앞으로의 원유가격은 상승할 것인가?
위 질문에 너무 당연하게 예라고 대답하려고합니다.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에 이어서 현재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사이의 분쟁역시 일어나고있으며
뭔가 세계 정치사에 분열이 가고있고 , 새로운 패권을 향해 도전하는 모습이 보이고있습니다.
갑작스러운 팔레스타인의 공격에 전 의문을 품었습니다, 조그마한 나라가 아무리 원한감정이 격심하다고 해도.
소국이 대국을 자발적으로 공격하는것은 드물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이에 배후에 어떤 세력이 있으며, 그 세력은 이 분쟁을 통해 가장 큰 이익을 볼 곳이라고 결론내렸습니다.
이에 이번 분쟁을 통해 가장 큰 반사익을 볼 곳은 우크라이나의 침략을 정당화하고, 세계에 많은 전선이 생길수록 더욱 자신들의 행동이 정당화 되고,
세계 경제에 큰 리스크를 불러오며 자신들의 자원을 바탕으로 세로운 경제대국이 되고자 하는 나라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저는 당연, 러시아와 중국 공산당의 나라가 떠올랐고 이들이 최대 반사익을 가질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분쟁이 일어나며 우크라이나의 지원 일부가 벌써 이스라엘로 돌아가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은 점점 중동국과 미국간의 갈등을 불러올 것이고, 중동과 러시아에서 최대 생산량이 나오는 원유와 관련해
가격이 상승할 것이라는 저의 생각이 있었기에 이러한 원유관련 ETF를 살펴보려고 합니다.
2. 원유관련 국내 ETF
우리나라에도 여러 원유관련 ETF가 존재합니다.
워낙 여러가지의 ETF가 있기에, 여러분이 직접 "원유" 키워드를 검색하시는 것이 빠를겁니다.
우리나라에는 최대 2X(2배 레버리지)의 ETF가 존재합니다,
3.원유관련 미국 ETF
United States Oil Fund, 1배 레버리지
티커 : USO
상장일 : 2006-04-10
보수 : 0.81%
ProShares Ultra Bloomberg Crude Oil, 2배 레버리지
티커 : UCO
상장일 : 2008-11-24
보수 : 1.62%
ProShares UltraShort Bloomberg Crude Oil, -2배 인버스
티커 : SCO
상장일 : 2008-11-24
보수 : 1.35%
United States 3배 Oil ETF (USOU)
거래 수수료 : 1.51%
추종 지수 : Bloomberg WTI Crude Oil 인덱스
블룸버그 WTI 크루드 오일 인덱스를 추종하며 거래 수수료는 1.51%로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천만 원을 투자한다고 했을 때 수수료는 151,000원으로 일반적인 ETF 상품이 0.03% 인 것과 비교했을 때 상당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BMO MicroSectors U.S Big Oil Index 3X Leveraged ETN(NRGU)
NRGU ETN은 BMO에서 2019년 출시한 ETN입니다. 정식 명칭은 BMO MicroSectors U.S Big Oil Index 3X Leveraged ETN으로 티거 NRGU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석유 및 가스 기업 지수인 MicroSectors U.S Big Oil 지수를 3배 추종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국내 및 미국에 상장된 원유관련 ETF를 알아봤습니다.
레버리지가 위험하다는것은 당연히 알고 투자하셔야합니다.
또한 레버리지가 높을수록 횡보할시 계좌에 마이너스가 찍히는 것도 순식간이니.
좋은 타이밍과 야수의 심장으로 적절하게 투자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