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

미국 양자 컴퓨터 관련주 총정리(IONQ, RGTI, QBTS)

벌프 2022. 10. 7. 23:40

 

 

미국 양자 컴퓨터 관련주 총정리

안녕하세요 벌프입니다.

오늘은 양자컴퓨터에 관한 글을좀 써보려고 합니다.

일단 이글을 들어오셨다면 어느정도 양자컴퓨터에 대한 관심과, 개념을 알고있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큰 시장의 확대가 예상되는 부문이기에 저 또한 관심깊게 살펴보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 양자컴퓨터 관련주들에 대해서 알아보고 앞으로의 시장전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1. 양자컴퓨터의 의미(Quantum Computer)

    양자컴퓨터 모델

    어느정도 개념을 알고오셨으리라 생각하고 정말 간단하게 양자컴퓨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존 컴퓨터는?

    기존의 컴퓨터는 0 or 1이라는 2분법의 개념으로 이루어집니다, 

    예를들어 컴퓨터화면에 두장의 사진이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박지성 사진과 손흥민 사진이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내가 손흥민 사진을 찾고싶어 값을 입력했다면 ,

    컴퓨터는 박지성사진이 그 값에 해당하는지 0or1로 찾게됩니다. (0이 기록되겠지요)

    그다음 손흥민 사진이 그 값에 해당하는지 0or1로 찾게됩니다.(1로 기록이되겠지요)

    그러한 다음 우리에게 그 값이 나타나게 됩니다.

    즉,기존 컴퓨터는 이러한 모든 과정을 차례 차례 0or1이라는 값으로 나타내며 우리가 원하는 값을 찾게됩니다.

    문제는 만약 사진이 수만장, 수백만장이라면 이 0or1의 값을 대입하는데 정말 오랜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양자 컴퓨터는?

    반면 양자컴퓨터는 다릅니다. 모든 사진을 한번에 열어놓고 1에 해당하는 사진을 찾습니다.

    즉, 엄청난 시간의 소요가 단축된다는 것입니다.

     

    이 양자컴퓨터가 상용화 된다면 정말 엄청날것입니다. 정말 방대한양의 정보중 내가 원하는 값만 찾아낼 수 있으며

    이는 곧 더욱 간편하고 편리한 생활과 이어질 것입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비트코인과 양자컴퓨터의 관계도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현재 우리가 비트코인을 채굴할때, 모든 값을 대입하며 1에 해당하는 값을 찾기에 이 시간이 엄청나고, 희소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양자컴퓨터라면 이 과정에 걸리는 시간이 엄청나게 단축될 것입니다. 혹은 현재 큐비트에서 가장 안정화되고, 높은 성능을 보여주는 구글이 발표한 양자컴퓨터,,, 실제로 이미 많은양을 채굴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google 양자컴퓨터

    그러나 장점만 있는것은 아닙니다. 이 양자컴퓨터가 상용화 된다면 우리가 현재 지니는 모든 보안시스템이 새로이 개발되어야 할것입니다. 지금 우리가 가진 보안체계로는 양자컴퓨터의 해킹시스템을 피하기 어렵습니다.

     

    양자컴퓨터 상용화가 늦어지는 이유

     

    제가 생각했을때, 양자컴퓨터의 상용화가 늦어지는 이유는 두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첫째, 그 부피나 제품이 크고 가격이 비싸, 우리에게 편리하게 이용가능한 상태로 돌아오는데 긴 시간이 걸린다는것,

     

    또한 이 양자컴퓨터가 완벽하게 구현된다면 가장먼저 강국의 국가에 들어가게 될것입니다. 모든 암호체계를 무방비시킬 수 있는 시스템을 통해 많은 각국의 정보를 가져온 후 완벽하게 자신들의 보안시스템을 구축한 뒤 상용화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당연 상용화가 늦어질 수 밖에 없죠... 어쩌면 이 양자컴퓨터는 정보화시대, 글로벌시대를 이끈 기존의 컴퓨터보다 발전해 또다른 시대를 열어나갈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서론은 이쯤 마치고 본격적으로 양자컴퓨터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죠

     

    1. 양자컴퓨터 관련주 첫번째: 아이온큐(IONQ)

     

    사실 한국에서 가장 인기많은 종목으로 알려져 있는 양자컴퓨터 관련주중 하나입니다.

    그 가장큰 이유로는

    위와같이 트랩이온을 이용한 양자컴퓨터의 개발을 목적으로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 양자컴퓨터는 큐비트를 이용하는 기술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즉, 엄청난 크기와 가격이필요한데 비해 

    이 트랩이온 양자컴퓨터는 현재 우리에게 사용되는 컴퓨터수준의 최소화된 양자컴퓨터를 만들 수 있다는 기대감과

    어디서나 이용가능한 양자컴퓨터를 만드는데 집중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도 이 기술력에 대해서는 말이 많았죠, 한 해외증권 애널리스트가 아이온큐는 이러한 기술을 

    전혀보유하고 있지않으며, 상용예정화된 연도에 기술이 개발될만한 기술력을 갖추지 않고 있다고 밝혀서 큰 폭의 하락이

    이루어졌었습니다.

     

    관련 프레젼테이션에도 상온에서도 버틸 수 있는 이온화 트랩, 그리고 이 큐비트의 오랜기간의 유지등 

    장점을 써놓긴 했습니다.

    22년도 들어 수익이 나오고 있기는 합니다만, 배보다 배꼽이 더큰셈, 직원의 수도 늘어나면서 행정적 비용이 크게 들어가고 있습니다. 

    23년도 추가로 미 공군에 시스템을 납부하면서 점차 국가차원에서 이 시스템을 먼저 도입하려는 경쟁이 확산되고있습니다.

    이에 수익은 당연, 국가차원의 개발과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2.양자컴퓨터 관련주 두번째: DPCM Capital(QBTS)

     

    이번 22년 8월에 상장된 회사입니다. 상장이후 꽤나 꾸준히 관찰중입니다.

    가장 관심있게 보는 이유는 이미 95개의 상업적 회사를 고객으로 확보하고 있다는점입니다.(마스터카드 포함)

    제가 양자컴퓨터의 투자관점에서 보는 것은 이러합니다.

    누군가 완벽하고 뛰어난 양자컴퓨터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업은 다릅니다.

    그 양자컴퓨터를 이용해 얼마나빠르고 다양한 서비스영역에 침투해 사업을 진행하는지가 가장큰 우선순위라고 봅니다.

     

    이에 적합한 기업이라고 생각하구요

    D-Wave Systems는 클라우드 서비스인 Leap TM 을 통해 초전도 양자 컴퓨터 시스템 및 통합 소프트웨어 환경에 대한 완전한 전문 서비스 및 웹 기반 액세스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상용 양자 컴퓨팅 회사입니다.. 2020년 4월 14일 이전 기간에 대한 본 D-Wave Systems Inc. 요약 연결 재무제표에 대한 주석(감사하지 않음)에서 "회사"는 연방 법인인 D-Wave Inc. 및 그 자회사를 통칭합니다. . 2020년 4월 14일부터 2020년 12월 31일(포함)까지의 "회사"는 DWSI Holdings Inc. 및 그 자회사를 통칭합니다. 2021년 1월 1일 이후 기간 동안 여기에서 "회사"는 D-Wave Systems 및 그 자회사를 통칭합니다. 역사적으로 회사는 자체 어닐링 초전도 양자 컴퓨터 시스템 및 관련 소프트웨어를 개발했으며 현재 세대 양자 시스템은 D-Wave Advantage TM 입니다.. 2021년 12월 31일로 종료되는 회계연도 동안 회사는 게이트 모델 양자 컴퓨팅 시스템 개발에 착수했습니다.
    D-Wave Systems는 브리티시 컬럼비아 주 버나비에 본사를 두고 있는 브리티시 컬럼비아 기업이며, Note 12 - 후속 이벤트 에 자세히 설명된 대로 사업 결합의 결과로 D-Wave의 간접 자회사입니다 .
    2022년 6월 30일과 2021년 6월에 종료되는 3개월 및 6개월 기간 동안 회사의 수익은 주로 미국, 일본 및 독일에 위치한 고객에게서 발생했습니다.

    즉, 아이온큐에서는 살펴볼 수 없는 고객이라는 단어가 사용되고 있음에 상업적 기업에게 소프트웨어 및 시스템을 이미 제공하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 가장메리트를 느끼는 이유는 하락장에서 상승률이 가장 높기때문입니다.

     

    3.양자컴퓨터 주가전망

    뭐,, 물론 퀀텀 컴퓨팅, 리케티 컴퓨팅 등 많은 양자컴퓨터 관련종목들이 있습니다만

    제가 눈여겨보는 종목은 이렇게 두종목에, 구글까지 세종목입니다.

     

    구글이야 뭐, 유명한 칼럼에도 실리고 실제로 상용화보다는 최고의 기술을 만들기 위해 현재 연구중에 있고

    이를 실제로 사용하는 모습까지 밝혔기 때문에 단연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중이라는 것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구글이 제작하는 양자컴퓨터는 본인들의 기업에 이익을 극대화 하기위해 사용할 것입니다.

     

    즉, 우리는 많은 상업기업이 이용할 수 있는 솔루션과 소프트웨어를 보유하고 쉽게 휴대하고 상온에서도 이용가능한

    그러한 기술력을 갖춘 기업을 찾는게 시급하다는 이야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