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주식/기업분석

쇼박스 주가전망 및 기업분석 [기준일: 2022년 4월]

벌프 2022. 4. 17. 20:51

 

안녕하세요 벌프입니다.

오랜만에 글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요새 시장에서 느끼는 점은 이것입니다, 실적이 좋은 종목은 하락장에서도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부터 추천드린, 제주반도체, KEC, TCC스틸, 랩지노믹스 등등 현재 하락장에도 불구하고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종목들입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앞으로 실적이 증가할 것 같은 종목을 살펴보는 것 역시 중요하기에

이번글에서는 쇼박스 주가전망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목차

    1. 쇼박스 최신뉴스 전망

     

    쇼박스 관련 최신뉴스

    미국 투자회사 MCG(Maum Capital Group)로부터 1317억의 투자를 유치한 쇼박스가 글로벌 콘텐츠 역량을 강화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MCG는 '한국 콘텐츠의 해외 진출'을 최대 목표로 하는 투자 회사다.


    17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MGC의 계열사 마음스튜디오는 유상증자 방식으로 1316억7400만원을 쇼박스에서 투자하기로 했다. 전체 지분 30%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오리온 홀딩스에 이어 2대 주주가 될 예정이다. 이같은 사실이 공시되기 전인 지난 15일엔 풍문으로만 쇼박스의 주가가 15.79% 급등하기도 했다.


    MCG는 한국 및 아시아 콘텐츠를 해외에 폭넓게 수출하겠다는 목표로 미국 실리콘밸리에 세워진 회사다. LS그룹의 장손인 구본웅 대표(브라이언 구)를 주축으로 존 헤네시 전 구글 의장, 마크 안드리센 안드리센호로위츠펀드 설립자, 제리양 야후 창업자 등이 주주로 참여하고 있다.

     

    즉, 이러한 이유에서 앞으로 쇼박스에 투자가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 또는 해외진출을 기대하는 투자유치에 대한 기대감에 쇼박스의 주가가 들썩이고 있습니다.

     

    쇼박스 유상증자 결정 내용

     

    물론 투자의 방법은 유상증자에 의한 자금조달입니다.

    제 3자배정 (MCG) 측에 신주를 지급하며 자금을 조달 받은 것입니다.

     

    총 2천4백만주의 신주가 배급됩니다.

    즉 꽤나 높은 비율의 증자로 보여집니다. 이러한 투자 금액이 어떠한 방면으로 흘러가는지는

    기업의 주가를 판단하는데 중요한 논점으로 보여집니다.

     

     

    2. 쇼박스 최신 차트 전망

     

    쇼박스 최신 일봉 차트

    쇼박스의 최신 일봉차트입니다.

     

    일단 긍정적인 부분이 눈에 들어옵니다.

    한때 , 코로나의 회복으로 인해 영화 관련주들이 주목받으며 상승폭을 넓혀간 이후 계속해서 하락하는 추세였으나,

    상승세의 흐름을 돌려주는 양봉이 등장했다는 점.

     

    하락시 윗꼬리를 간간히 달았는데 그 전고점들을 모두 돌파했다는 점을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이전 상승당시 거래량이 많이터진 부근에서의 매물대는 아직까지 남아있다고 생각됩니다.

    즉, 6600 7500 원대 사이에서의 매물소화의 기간이 조금은 필요해 보인다고 생각하는 기술적 분석입니다.

     

    3. 쇼박스 기업개요

     

    당사는 1999년 6월에 (주)미디어플렉스로 설립되어 메가박스 씨네플렉스로 영화 상영 및 영화관 운영을, 쇼박스 브랜드로 영화 투자 및 배급 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2007년 7월 메가박스를 매각하면서 영화 투자와 배급, 제작 기획에 역량을 집중하였고,이후 중국을 비롯한 해외 및 신규 비즈니스 확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5년 6월에는 브랜드와 사명의 통일을 위해 주식회사 쇼박스로 사명을 변경하였으며 2020년 1월에 JTBC에서 첫 드라마 제작 작품인 <이태원클라쓰>를 방영하여 드라마 제작사로서 성공적인 시장 진출을 이루었습니다. 영화 투자배급제작과 드라마 제작사로서 위상을 확대해가고 있습니다.

     

    당사의 사업조직은 콘텐츠 개발 및 제작을 담당하는 콘텐츠 제작본부와 영상 배급 및콘텐츠 마케팅, 홍보를 담당하는 콘텐츠 운영본부, 경영관리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경영지원본부, 영화 및 콘텐츠 해외기획, 해외 판권계약을 담당하고 있는 해외사업팀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쇼박스 주요 제품의 매출현황

    그러나 실상 매출액의 99%는 영화와 관련된 매출을 주된 매출로 삼고 있습니다.

     

    쇼박스 매출유형별 실적

    아마 가장 긍정적인 변화가 이 지표에서 나타나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메출액은 떨어졌다고는 하나, 수출의 영화매출 부분의 비율이 크게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긍정적 지표때문에 해외의 한국의 컨텐츠의 투자를 유치하는 기업의 투자로 이어지지 않았나 싶습니다.

     

    4. 쇼박스 재무구조 전망

     

    쇼박스 자산현황

    보시는 것처럼 쇼박스의 자산총계는 1천6백억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1300억대의 투자유치는 엄청나게 높은 수준의 투자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쇼박스 21년도 매출실적

    또한 매출실적 면에서도 긍정적인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 시기로 어려웠던 20년도 확실히 해법을 찾지 못하며 영업이익이나 당기순이익에서 적자로 돌아선 반면

    21년도 영화의 수출과 그 외 원가의 절약을 통한 좋은 기업의 경영을 보여주며 

    다시금 코로나 이전의 영업이익을 회복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즉, 곧 포스트코로나라고 해서,, 점차 일상생활이 돌아오는 것이 얼마남지않은 시점에서, 영화의 관련종목이 주목받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5. 쇼박스 주가 전망

     

    개인적으로 쇼박스의 1300억대의 유상증자가 회사에서 큰 비율인지 몰랐으나, 이러한 재무상태를 보니 꽤나 큰 수준의 투자유치라고 보여진다,

     

    또한 이러한 투자가 이어진 것은 좋은 해외수출의 모습을 보여준 기업의 경영역시 뒷받침 되었다고 생각한다. 

    물론 유상증자, 제3자배정을 통한 주가의 희석은 있겠으나, 엄청난수준의 자산증대이며, 오히려 기업에게는 매우 호재스러운 뉴스가 아닌가 싶다. 

     

    차트를 통해 조금 오랜기간 매물을 소화해 내야할 것이라고 생각했으나 오히려 단기간 전고점을 돌파할 가능성도 염두해 두어야겠다는 생각이다.

     

    또한, 거리두기 해제, 실내음식취식등 다양한 제한들이 풀려감에 있어 앞으로 여가, 여행, 화장품 등 관심을 가져야할 분야들이 또다시 생겨난 것을 반박할 수 는 없다, 이러한 여가생활중 당연 영화관의 인기는 높기에 매출은 다시올라갈 것이라고 생각되며, 오히려 좋은 매출이익율을 통해 앞으로 성장하는 기업이 되지 않을까 싶다.

     

    ○본 글은 투자의 추천, 매수추천글이 아니며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밝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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