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주식/상한가,거래량 상위종목

희림 주가전망 및 기업분석

벌프 2023. 10. 24. 21:03

안녕하세요 벌프입니다. 희림 기업분석을 통한 앞으로의 주가 전망을 살펴보겠습니다.

1.희림 주요이슈

이날 급등은 희림이 현대건설, 사우디아라비아 투자부와 3자 업무협약(MOU)을 맺고 부동산·인프라 개발사업 분야에서 상호 협력하기로 했단 소식이 주가를 밀어올리는 것으로 풀이된다.

희림은 이번 협약으로 사우디에서 벌어지는 각종 개발사업, 인프라, 민관협력(PPP)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건축설계, 건설사업관리(CM) 업무에 대해 긴밀하게 협력하기로 했다.

희림이 대선 관련주였던것은 다들 알만한 사실이기에 이번 사우디 투자부와 MOU체결은 꽤나 의미있는 협약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중동국에서의 투자는 항상 반갑습니다, 좋은 금액을 받을 수 있고, 개발할 분야도 많기때문입니다.

투자 모멘텀 및 이슈 ⭐️⭐️⭐️⭐️

2. 희림 사업분야


당사는 건설 관련 서비스업인 건축물의 설계와 CM/감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당사가 영위하는 설계, CM/감리업은 건설경기 및 정부의 건설 관련 정책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건축설계업은 건축하려는 대지 위에 공공 또는 민간 발주처에서 요구하는 건축물에 대하여 설계, 허가, 준공 관련 업무를 대행하는 사업이고, 건설사업관리(CM)업은 건설공사에 관한 기획, 타당성조사, 분석, 설계, 조달, 계약, 시공관리, 감리, 평가, 사후관리 등에 관한 관리를 수행하는 사업입니다.

건설업은 수주 산업이며 경제 상황에 민감하게 연동하는 성격을 가지기 때문에 전반적인 산업구조 및 산업활동의 변동과 경제성장의 추세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특히 정부의 부동산 정책과 건설관련 규제 등은 건설경기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인입니다.

개인적인입장으로는 위에서 말하는 산업구조 및 경제상황이 좋지 못한때가 지금이라고 생각한다.
특별히 다른 부분에 투자를 위한 노력은 보이지 않으며, 건설업으로만 평가해야하는 기업이기에
사업에 대한 내용은 현재 경제 및 산업활동을 봤을때 불안한 모습이 팩트라고 생각한다.

사업분야 ⭐️

3. 희림 재무제표


희림의 총 자산은 1900억 가까이 이다.
이중 520억 정도가 현금성 자산으로 보유중이다.

대선 관련주 이후 계속해서 보았던 종목이지만, 자산의 덩어리 부분에서는
계속 같은 걸음을 하고있는 것 같다.

건설업에서 자산이 중요한 이유는, 수주가 들어온다면 선계약금을 받고 어느정도 진행하지만,
이 금액이 부족하다면, 어쩔수 없이 회사 자금을 써야한다.
이 자금이 없다면, 많이 볼수 있듯 건물을 세우다가 마는 모습들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한결같이 커지지 않는 기업의 몸덩어리는 별로 긍정적이지 않다.


반면 부채비율은 왜이렇게 항상 높은지 역시 의문이다.
부채 총액은 1200억으로 자산대비 큰 비율이며, 이중 차입, 리스, 기유부채, 등 큰 비율을
차지하기에 재무적인 건전성은 나쁘다고 감히 평가해본다.

재무건전성⭐️

4. 희림 매출


매출액은 꾸준하게 2000억대를 유지하고 있으며, 영업이익은 100억원정도이다.


제품 중 민간 도급공사를 제외하고는 모두 , 작년대비해서도 더 떨어지는 모습이며.
특히 해외도급공사의 수준은 매우 처참하다,
물론 사우디와의 좋은 체결로 이부분을 메꿀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도 있으나.
현재 경기에서 거품이 낀 건설주를 산다는 것은 마치 제주도에서 감귤초콜렛을 사는것과 같은 모습이라고 보여진다.


이번 분기 역시 작년도 대비해서 크게 나아진 부분이 없다.
희림에 꽤나 관심이 있는 편이라 계속해서 보고서를 보고있으나,
그저 껍데기만 번지르 하지, 실상 알맹이는 지갑을 닫고 몸을 계속해서 움츠리는 모습밖에 보이지 않는다.

희림 매출⭐️

5. 희림 주가


좋다. 위의 내용은 다 이해할 수 있다.
경기가 좋지못한 건설업이 그래도 꾸준한 매출액과 영업익을 보여주는 것도 긍정적이고
해외도급공사에서의 한줄기 빛처럼 보이는 사우디와의 제3자 업무협약 체결도 긍정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희림의 시가총액은 1451억으로
PER은 건설업 평균 7배를 훌쩍 뛰어넘는 22배이며.
PBR역시 2배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고 생각한다.

희림 주가⬆️⬆️⬆️

글쎄다, 2년가까이 번지르르한 겉모습만 보다보니.
기업의 미래와 기업운영진들에 대한 의구심이 먼저드는 기업이다.
물론 이 기업분석에는 조금 더 많은 주관적 생각이 들어간 것은 사실이나.
알맹이를 보기전에는 투자가 꺼려지는 기업이 맞다.

이상으로 희림 기업분석 및 주가전망에 대한 이야기를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