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주식/관련주, 테마주

UAE 40조 투자유치, 원전 관련주 주가 전망

벌프 2023. 1. 16. 08:54

 

 

 

 

안녕하세요 벌프입니다. 주말사이 尹대통령이 UAE방문을 통해 여러 mou를 체결했고 이에 40조원 가량의 투자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그중 단연 가장 주목받는 분야는 에너지 섹터입니다. 그 에너지 섹터중 원자력 부분은 이미 우리나라의 기술력을 UAE 에서 사용중이기에 원자력 섹터와 관련주들이 큰 상승폭을 키워나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에 오늘은 원전 관련주에 전반적인 종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원전 관련주 첫번째: 한신기계

    원전관련주 한신기계는 어느 종목과 같이 주봉상 쌍바닥이 확인 됩니다.
    그러나 단기적으로 한차례 상승이 있었기에 rsi상대강도지수는 50으로 중간에 해당합니다. MACD역시 -300정도로 그 이격도가 크지 않으며 과매도 단계는 아니라고 보여집니다.


    그 가장 큰 이유중 하나는 이때까지 너무 가파른 상승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에 시가총액 2408억원을 유지중이나 148배의 PER로 동일업종 비교시 아직도 고평가 받고있는 종목중 하나입니다.

    한신기계는 69년 9월 한신기계제작소로 설립되었으며 87년 한국거래소에 상장했습니다.

    또한 피스톤 타입과 스크루타입 등 전 기종을 생산해서 공급하는 국내 유일 업체로
    20년도 매출액 기준 공기압축기 업계 1위 기업입니다.

    즉, 원전만 관련있는 종목이 아닌 공기 압축기가 필요한 산업자동화 업체, 정유업체, 제철업체등
    고루 분포된 제품필요성을 가진 종목입니다.

    원전을 만들기 위해서는 에어 컴프레셔, 즉 공기압축기가 필요합니다.
    한신기계는 이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기업이고 이 기술만 제조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보다 자세한 기업설명은 아래 포스팅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https://purupapa.tistory.com/entry/한신기계-주가전망

     

    포스팅 이후 1년이 지났지만 아직 매출 증대에 확연한 모습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다른 원전관련주로 눈이 가는것도 사실입니다.

    2. 원전 관련주 두번째 : 보성파워텍

     

    원전 관련 두번째 종목은 보성파워텍입니다. 지난 13일 시간외 상승종목중 가장 큰 상승폭을 키운 종목중 하나입니다.

    보성파워텍은 국내 전력시장을 중심으로 송배전 자재 및 발전소, 변전소 철골 등 전력산업에 사용되는 전력 기자재 개발 및 제작, 판매를 주된 사업으로 영업활동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주요 영업부문으로는 구조용 금속 판제품 및 공작물을 제조하는 철구조사업부문과 전기회로의 개폐, 보호장치를 제조하는 중전기사업 부문으로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주력 제품으로는 가스개폐기, 주상변압기, 송전철탑, 발전소, 변전소용 철구조물 등을 충북 충주공장 및 전남 나주공장에서 직접 생산하고 있습니다.

    보성파워텍은 원전에 필요한 자재들을 납품합니다.

    보성파워텍 역시 시가총액 2061억원으로 올해 당기순이익이 적자인 만큼 아직도 고평가 된 종목 중 하나입니다.
    매출 수준은 한신기계와 비슷하나 4년연속 매출액이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이 종목 역시 내키지는 않습니다.

    3. 원전 관련주 세번째: 우리기술

    원전 관련주 세번째 우리기술 역시 앞선 차트들과 비슷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당연하겠지만 원전은 실적이나 매출보단 섹터로 움직이는 경향이 매우 큽니다. 이에 rsi나 macd역시 비슷한 모습으로 중간의 포지션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1993년 회사 설립부터 현재까지 원자력발전소의 감시, 경보, 제어시스템을 100% 자체 기술로 개발하여 공급하고 있으며,

    특히 원자력발전소의 3대 핵심기술 중에 하나이면서 발전소의 두뇌역할을 수행하는 "계측제어설비(MMIS : Man Machine Interface System)"를 국산화하여 신한울1,2호기 및 신고리5,6호기에 공급함으로써 세계에서 4번째 로 원전핵심기술을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축적된 경험과 기술력에 의한 노하우를 기반으로 최고의 안전성과 고신뢰성이 요구되는 원자력 분야의 감시제어 시스템 개발, 설계, 제작, 시험, 정비에 대한 Total Solution을 확보하여 국내는 물론 해외의 가동 및 신규 건설 원전에도 공급 범위를 확대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자세한 기업분석은 아래 포스팅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https://purupapa.tistory.com/entry/우리기술-주가-전망

     

    우리기술 역시 2200억대의 시가총액을 유지중이며 PER은 26배로 앞서 소개한 종목들에 비해 저평가 된 모습입니다.
    물론 매출의 규모에 있어서는 앞 종목들과 비슷하나, 영업이익이 꾸준하게 흑자를 기록하고 있다는 것이 의미있습니다. 이 종목에 대해서는 다시한번 살펴볼 이유가 있으며 자세히 포스팅하겠습니다.

    4. 원전 관련주 네번째: 일진파워

    원전 관련 네번째 종목은 일진파워입니다.
    네 종목중 차트상 가장 과매도 단계라고 보여집니다. Macd지수가 -1000을 넘어가고 있기에 과매도 국면에서의 새로운 상승파동을 만들 가능성 역시 열어두어야합니다.

    일진파워 역시 2000억원대의 시가총액을 형성중입니다.
    PER 지수는 8배로 앞선 종목들보다 가장 메리트있는 투자시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일진파워는 발전소의 밸브류 가공 및 수리를 주 업종으로 하여 설립되고, 꾸준한 연구개발 등으로 각종면허 및 인증을 획득하여 화공기기 제작, 플랜트 경상정비, 유지보수 등을 해옴.
    2002년 한국남부발전(주)하동화력 경상정비공사를 수주하여 본격적으로 사세를 확장함.
    국가 기간산업인 발전소의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위해 발전설비의 유지보수와 차질없이 설비가동을 하며 축적한 기술력의 민간정비회사로 성장함.

    매출 역시 앞선 종목들과 차원이 다릅니다. 또한 매년 150억원대의 영업이익을 남기고 있습니다.


    5. 원전 관련주 주가 전망

    물론 원전관련주들이 큰 섹터로 한번에 움직이는 경향이 크다. 그 이유로는 대규모 투자가 유치되어야만 이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필자는 이러한 활력도 준비된 기업만이 누릴 수 있는 특권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기술이 좋고 특출나다고 해도 기존의 기업의 튼튼한 재무나 매출 이익이 없다면 이 특권을 누릴 준비가 안됐다고 생각한다 .

     

    또한 이러한 실적없이 이미 기대감으로 너무 많이 올라버린 종목들이 많다. 그렇기에 우리는 저평가 된 종목을 찾고 이 단계에서 매출과 이익은 당연스레 포함되기 마련이다. 

     

    이에 코스닥 시장의 비슷한 시가총액의 원전관련주들이 즐비하나, 이 기대감에 덜 부풀려지고, 실적에 의해 평가받는 종목을 선정해야한다고 생각하며 원전 관련주 주가 전망에 대한 이야기를 마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