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주식/관련주, 테마주

UAM 관련주, 대장주 정리

벌프 2022. 4. 26. 22:41

 

안녕하세요 벌프입니다.
오늘은 새로운 테마가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기에 가져와 봤습니다.
바로 UAM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겠습니다.
많은 지식과 정보 얻어가시길 바라겠습니다.

목차

     

    1. UAM이란?


    도심 항공 교통(Urban air mobility)을 가르킨다.
    즉, 도심에서 항공편을 통한 또다른 교통수단 인프라를 구축한다는 것이다.
    갑작스레 이 테마가 움직이는 이유는 무엇일까?

    다음 달 출범하는 새 정부가 전기·수소차, 자율주행차, 도심항공교통(UAM) 등 미래 모빌리티(운송수단)를 육성을 국정과제로 삼고 제도, 인프라 등을 전방위 혁신한다고 밝혔다.



    2022년 조건부 자율주행(레벨3), 2027년 완전자율주행(레벨4)을 상용화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UAM 역시 2025년 상용화한다는 계획이다.
    ( 자율주행 관련주 )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경제2분과 왕윤종 인수위원은 25일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에서 한 브리핑에서 "디지털플랫폼 정부를 실현하는 핵심축으로서 모빌리티를 미래 핵심 성장 동력으로 키운다"며 이같이 발표했다.

    인수위는 2030년까지 9천조원 수준으로 확대될 전망인 세계 모빌리티 시장에서 대한민국이 기술·산업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모빌리티를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왕 인수위원은 "모빌리티 육성은 윤석열정부가 지향하는 디지털플랫폼 정부를 실생활에서 구현하는 전략의 핵심축"이라며 "이동정보와 공간정보 빅데이터를 통합 관리해 민간과 공유하고 관련 산업의 생태계와 인프라 구축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인수위는 '모빌리티 대전환'을 새 정부의 핵심 정책으로 추진하기로 하고 세부 계획을 국정과제에 반영했다.

    우선 전기·수소차 부품 생태계 전환과 핵심 부품·소재 기술 자립화를 지원한다. 구체적으로 수소(상용)차 보급 확대를 위해 구매목표제를 통해 수요를 확대하고 충전소도 확대 설치할 계획이다.
    (전기차 및 수소차 관련주들)


    미래차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맞춤형 인증·검사·정비 체계를 구축한다. 이외에 운수사업자에 대한 연료보조금, 부제·대폐차 등 인센티브 지원도 강화한다고 인수위는 밝혔다.

    또한 2022년 조건부 자율주행(레벨3), 2027년 완전자율주행(레벨4) 상용화를 목표로 민간 핵심 기술 개발·실증을 지원하고 차세대 지능형교통체계(C-ITS) 및 정밀 도로지도 등 첨단 인프라를 구축하기로 했다.

    자율주행차 안전 기준, 보험 제도, 보안시스템과 관련한 법·제도도 선제적으로 완비한다는 방침이다.

    2025년 UAM 상용화도 국정과제로 반영해 중점 추진한다. 이를 위해 UAM 실증과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민·군 겸용 기체(AAV·Advanced Air Vehicle) 등 핵심 기술개발을 지원한다.

    UAM 이착륙장, 수도권 시범공역, 관제시스템 등 인프라도 구축할 예정이다.
    새 정부는 아울러 민간이 모빌리티 서비스(MaaS·Mobility as a Service)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교통물류 빅데이터 공개를 확대하고, 데이터 확보·분석·거래를 위한 디지털 전환 기반을 구축한다. 전동 킥보드 등 개인 모빌리티 활성화를 위한 안전 기준을 마련하고 부품 국산화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 UAM관련주들 )

    인수위는 "모빌리티 혁명의 관점에서 법령 체계, 산업 구조, 인프라, 도시·주택 등 관련된 모든 분야를 재편해 나갈 것"이라며 "국민이 획기적인 모빌리티 서비스를 체감하고 청년들이 선호하는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도록 모빌리티 대전환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해 12월 모빌리티 산업 로드맵을 발표한 바 있다. 기존 계획과 새 정부의 국정과제 차별점에 대해 왕 인수위원은 "기존에 발표된 로드맵은 자율주행차 위주였는데 그 로드맵이 더욱 신속히 가도록 고려했다"며 "단순히 자율주행차 뿐만 아니라 연계된 산업 생태계와 부품, 서비스 등 전체 생태계 조성에 주력한 포괄적 구상"이라고 설명했다.


    오늘 이미 전기차 및 수소차, UAM관련주들이 크게 움직였다, 특히UAM 관련주들은 앞으로의 모멘텀이 강해보인다.

     

    2. UAM 첫번째 관련주 : 기산텔레콤

     

    -기산텔레콤 차트

    첫번째 관련주로서는 기산텔레콤을 꼽을 수 있다.
    오늘 가장먼저 상한가에 진입했으며, 중간에 상한가가 살짝 풀리기는 했으나 다시금 상승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필자가 생각하는 차트상의 세력은 약 1월달에 들어온 것 같다, 즉 매집이 시작된지 얼마 안됐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중요한점은 물량이없다...

    오늘 무려 1천9백만주의 거래량이 터졌다.

    기산텔레콤의 유통 주식수는 ?? 1천4백만주이다... 즉 유통수보다 많은 거래량이 터졌고 이미 그전단계에서 더 높은 매집이 있었기에 정말, 매물이 없다고 볼 수 있다. 누군가 매물을 쥐고 있겠지만, 풀지않는다면 감히 사들이기는 쉽지 않을 것 같은 종목이다.

    -기산텔레콤 기업개요


    기산텔레콤은 자회사 모피언스를 통해 국내 유일 항공항행안전 무선산업 핵심기술인 DVRO 장치를 자체 개발하면서 UAM 관련주로 꼽힌다.

    ②모피언스(항공산업부문)
    전세계 항공산업은 세계화와 여행객 증가 그리고 개발도상국가의 경제발전에 힘입어 지속적으로 발전해 왔으며, 이에 따라 항행안전시스템과 같은 항공 교통 인프라의 확충도 계속 이루어 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세계 각국은 공항과 항공로를 늘리는 한편 국제민간항공기구(ICAO)를 중심으로 한정된 공역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다양한 기술적인 접근을 시도하고 있으며 동시에 항공기 운영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투자를 늘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항공산업은 승객과 항공기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기 때문에 안정성이 입증되지 않은 기업은 참여가 제한되어 진입장벽이 매우 높은 편이며, 또한 일정량 이상의 자본 투자와 규모의 경제가 적용되는 독과점적 시장이므로, 기존시장 진입자들에게 많은 기회를 제공하는 산업분야입니다.

    즉, 정말로 UAM의 정책이 진행되어 구성된다면 항공안전인프라를 담당할 기업은 기산텔레콤의 자회사 모피언스라고 주가가 말해주고 있다. 또한 실적 또한 꾸준하기에 투자할만한 가치는 있는 종목이 아닐까 생각한다.
    (그러나 위에 말했듯, 품절주이다. 언제 어디서 급등, 급락이 나올지 모르니 투자에 유의하길 바란다.)

     

    3. UAM 두번째 관련주: 베셀

     

    - 베셀 차트


    기가막히다, 베셀의 매집날짜 역시 1월 20일 언저리라고 보인다.
    똑같은 세력인가,,, 하는 의구심이 들기도 한다 왜냐, 두개의 시가총액을 합해도 1400억이 되는 품절주이기 때문이다.

    오늘 베셀의 거래량은 6백만주가 터졌다.
    베셀 역시 1천1백만주가 총 유통주식수이기때문에
    이미 매집은 이전에 다끝났다고 보여진다.

    이것 역시 초초 품절주이다.
    그러나 당연할수밖에 없다. UAM관련주가 주목을 받은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이다.
    즉, 이 의미는 바닥이라는 점을 알 수 있는 가장 큰 이유중 하나이다.

    -베셀 기업개요

    베셀은 계열사인 베셀에어로스페이스가 유·무인기 사업 UAM사업 항공부품 사업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어 대표적인 UAM 관련주로 꼽힌다.

    베셀에어로스페이스의 사업부문이다.

    이러한 초경량 비행기를 만드는 회사이다.

    이러한 UAM사업에 관련된 직접적인 비행기제작과 제어장치의 기술, 이러한 체계의 종합적인 기술을 가지고 있는 회사라고 보여진다.

    4.UAM관련주 주가전망


    오늘은 상한가를 기록한 2개의 종목만 살펴보았다.
    개인적으로 사업모멘텀은 굉장히 좋다고 보여진다.
    일단, 그 발언주체가 확실하며, 많이 언급되지 않은만큼 바닥인 종목들이 많다.

    또한 실제로 인구밀집도가 높은 우리나라에서는 더더욱 실현가능성이 있다고 보여진다.
    일단 UAM의 가장 문제점은 바로 안정성이지 않을까 싶다.

    이러한 안정적인 인프라의 구축과 비상망의 구축이 필수적으로 일어나야 하며 (기산텔레콤)
    그다음으로는 이러한 인프라에 맞춘 차세대 교통수단의 등장이 필요할 것이다(베셀)

    그 다음은? 이용하면 되는 것이다. 그렇기에 이 두종목이 상한가를 기록했다고 필자는 생각하다.
    가장 강력한 모멘텀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항공택시 UAM과 관련해 직접적인 비행체를 만드는 기업은 이미 있었다.
    현대차를 비롯해, 대한항공등 대기업이 투자를 감행하고 이미 개발을 완료했기에 오늘 현대차의 상승도 같이 나왔던 것이다 (전기차, 수소차의 모멘텀과 합해져)

    현대차 에어택시

    그렇기에 이러한 대기업에 밀리지 않는 안전인프라 구축에 초점을 맞추면 어떨까 하는 긍정적인 옵션을 남기며 UAM관련주에 대한 이야기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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