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벌프입니다.
오늘은 삼성중공업의 주식에 대해 알아보려고합니다. (현재주가 7260)
삼성중공업의 주가가 어떻게 움직일지 알아보고 어떠한 가치를 지니고 있는 회사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긴글이 될수도 있지만 공부하신다는 마인드로 천천히 읽으시면 투자에 도움되실거라고 생각합니다.
삼성중공업뉴스
사실 중공업은 수주, 그러니까 수요에 맞춰 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수주에 따라 연간 매출이 다를 수 있고 또한 그 수주의 규모가 얼만큼 큰 수주인지에 따라 회사가 지닌 가치를 판단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삼성중공업은 파나마 지역의 선주로부터 컨테이너선 총 20척을 2.8조원의 규모로 수주했다고 밝혔습니다.
사실 2.8조원 속에 원가와 판관비를 제외한 이윤이 남겠지만 어찌됐건 그러한 규모의 선박을 제조할 수 있는 큰 규모의 회사라는 것을 알아야 할 것 같습니다.
삼성중공업차트
먼저 삼성중공업의 일봉차트를 보겠습니다.
일단 1번부근에서는 거래량이 거의 터지지 않으면서 횡보하다 하락하는 모습 3천원대까지 가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후 2번부근에서 거래량이 점점 터지기 시작하면서 장기이평(검정선)을 들어올리려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후 조정받으면서 다시 장기이평 아래로 주가는 내려갔죠
이후 3번부근에서 전보다 더 큰 거래량이 터지면서 이제는 확실히 장기이평을 저항에서 지지로 바꾸어 놓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차트가 의미하는 바는 무엇일까요? 어찌됐건 거래량이 터지지 않으면서 주가가 점점내려가는 것은 그만큼 더 좋은 실적을 올리려는 모습이 안나타났기 때문에 그러한 거래량과 주가가 나타났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배당락일과 겹치면서 주가는 바닥을 만들었습니다.
반면 2번에서 거래량이 조금 터지며 올라가는 것은 그만큼 주가가 많이 내려왔고 매수타이밍이라고 생각했기에 올라갔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위의 매물대가 많이쌓여있기 때문에(주가가 하락할때 거래량이 터지지 않았기 때문에 매물대는 많이 있다라고 생각) 힘을 받지는 못하고 다시 주가는 조정을 받았습니다.
이후 두번째 거래량이 터지는 부분에서는 위 매물대를 조금 더 소화시켰기에 조금 더 탄력을 받고 올라가고 있는 모습이라고 보여집니다.
삼성중공업의 주봉차트를 보시겠습니다. 물론 많은 거래량이 터지면서 최근에 주가가 올라가는 모습이지만 아직도 위의 매물대는 많다고 생각합니다.그렇기에 올라가는데 시간은 조금 걸릴 수 있을 것이지만 현재 거래량이 터지고 있는 것으로 보아서는 지속적으로 우상향 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물론 기업의 실적이 밑바탕 되어야겠죠
삼성중공업재무제표
삼성중공업은 94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최근 자본금흐름입니다. 16년도, 그리고 18년도 유상증자를 진행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수량이 4억주 가량 됩니다.
총 주식의 유통량이 6억주 이기 때문에 최근 5년간 많은 수의 주식이 증자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증가가 되었기에 주가가 내려와 있는 것은 어느정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왜 증자를 했는지 증자를 통해 어떠한 발전을 이루었는지 생각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삼성중공업은 무엇을 하는 회사인지?
보시면 조선해양 부분의 매출비율이 99프로입니다. 즉 토건보다는 조선해양 제품의 매출이 기업의 대부분의 사업을 차지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2020년 세계 조선업체는 36.9백만톤을 수주했으며, 발주량은 2019년 동기(52.1백만톤) 대비 15.2백만톤이 감소하였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작년도 대비 30%정도 감소한 수주를 진행했다. )
2020년 1~9월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 선종에 걸쳐 발주가 약세였으나 4분기부터 발주시장은 LNG선 및 컨테이너선 주도로 회복 양상을 보여줬습니다.
2020년말 수주잔량은 121.4백만톤으로 1년전인 2019년말(143.5백만톤)에 비해 15.4% 감소했습니다.
2021년 신조선 시장을 선종별로 살펴보면, 코로나 백신 효과가 본격화되는 시점에 따라 발주 시장이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해양 시장은 중장기적으로 세계경제가 성장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어 에너지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반면, 저유가 시기 신규 유전 및 가스전 개발이 급감하여 향후 공급 부족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2020년 진행 또는 지연되었던 개발 안건의 최종 투자 결정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즉 코로나로 인해 수주비율이 떨어진 것, 그러나 백신으로 인해 회복 양상이 나타날 것이다고 말하고 있다.
사실 사업내용만 읽는다면 그렇게 긍정적이지는 않다, 그저 앞으로 수주가 증가할 것이라는 기대감만 가지고 있다는 부분이 마음에 걸린다. 회사의 자산과 매출은 어떠한지 살펴보자
일단 자산총계를 보시면 점점 줄어들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현금성 자산은 1조 7천억원 정도로 보여집니다. 자산의 총계는 줄어들었으나 현금성 자산은 그렇게 줄지 않았다 곧 자산의 감소는 아직까지는 괜찮다고 생각된다.
부채를 보시겠습니다. 부채의 총계는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차입부채의 비율 역시 늘어났고 장기차입부분에서의 부채도 늘어났습니다. 사실 차입부채는 바로 자산으로 이어질 수 있으나 자산이 3년연속 감소하는 추세이기에 부채의 증가와 자산의 감소라는 반비례 현상은 회사에게는 악재라고 생각합니다.
자산과 부채만 봐도 알 수 있듯이 부책가 늘었음에도 자산이 감소했다는 것은 그만큼 실적이 안좋았을 것이라는 에상을 해볼 수 있습니다.
매출을 보시면 매출액보다 매출원가가 더 높은 상황입니다..
이에 매출총이익 역시 마이너스가 되겠죠 또한 영업이익 역시 적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수주를 받았다고 해도 그에 맞는 이윤을 남길지가 의문입니다..)
그 수치 역시 점점 커지고 있기에 부채의 증가, 그리고 유상증자, 이러한 모든 부분이 회사가 어렵기에 이용했다라는 결론이 나오겠네요.
삼성중공업주가전망
전반적인 주가의 전망을 봤을때 결론은 좋지 않은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주식의 유통량도 너무나 많이 늘어나 있고 또한 이윤의 적자가 점점커져가고 있다는 것,
이러한 회사의 시총이 4조가 넘어간다는 것, 이미 지금 올라와 있는 주가도 충분히 거품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적자에서 흑자로 전환한다고 해도 다시 주가가 올라가기에는 꽤나 많은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필자는 매수를 피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좋은뉴스? 가 나와도 회사를 살펴보아야 할 이유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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