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주식/관련주, 테마주

티타늄 관련주 TOP3 총정리

벌프 2023. 1. 19. 09:57

티타늄 관련주 TOP3 총정리

안녕하세요 벌프입니다.

이번글에서는 티타늄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고 앞으로 티타늄 시장에 대한 전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티타늄이란 무엇인가?

    티타늄은 원자번호 22번에 해당하는 원소이다.

    흔히들 티타늄이 희소성이 강해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실제로 티타늄은 지각 대비 많은양의 자원이 매장되어 있다.

    티타늄이 비싼 이유는?

    티타늄이 풍부한 자원임에도 불구하고 비싼이유는 바로 제련 과정에서의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염소와 마그네슘, 그리고 지금은 경제성에 밀렸지만, 마그네슘보다 더 높은 순도를 보증하는 나트륨은 모두 반응성이 좋고 염소는 독가스로 쓰인 적이 있는 유독성 원소로 안전장비와 시설이 필요하다. 그러고도 나오는 것은 스펀지 형태의 부서지기 쉬운 티타늄 덩어리이다. 이 것을 '스펀지 티타늄'이라고 부른다. 끝으로 스펀지 티타늄을 녹여 덩어리로 만든다. 그리고 티타늄의 녹는점은 1668 °C 여서 철보다 높은 온도에서 녹기에 철보다 제련에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한다. 즉 제련 과정이나 가공과정에서 에너지가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전력이나 가스 가격이 싼 국가여야 채산성이 맞는다.

    또한 제련과정 뿐만아니라 가공 과정 역시 어렵다.

    티타늄은 쓸만한 재질로 만들기도 힘들지만, 가공하는 것도 쉽지 않다. 절삭가공의 경우 대표적인 난삭재로 분류되며, 열전도가 낮은 특성으로 깎아내는 중에 열을 머금고 부서져 버리는 경우가 있다. 재료와 절삭날 둘 다 다량의 절삭유를 들이붓고 천천히 깎아내면 어느 정도 해결된다지만, 이미 이쯤 되면 슥슥 깎아내는 강철에 비해 생산성이 떨어진다. 가공이 어렵다보니 투입한 소재 무게 대비 절삭 등으로 깎여나가는 손실분 비중이 최종 완성제품보다 큰 경우도 많아 소재이용률이 낮다. 

     

    심지어는 가공과정에 절삭시 냉각용으로 수돗물을 쓰면 수돗물의 염소와 반응하여 여름에는 부식이 생기는 등 다루기도 까다롭다. 가공이 어려워 SR-71 개발 초창기에는 소재의 90%를 절삭이나 절단으로 잘라 버리고 실패율도 높아서 티타늄 소재 무게의 10%만 실제 부품에 사용되는 극악의 가공성을 보여주었다. 소재도 비싼데 소재 이용율도 나쁘니 가공된 부품의 가격이 천정부지로 솟구쳐 버리는 게 당연했다.

    위와같은 이유때문에 티타늄의 완성제품의 가격은 매우 비싸다는 것이다.

    티타늄의 사용처는?

    1. 항공우주 비행기
    2. 자동차
    3. 안경테
    4. 손목시계
    5. 방탄복
    6. 2차전지

    한때, 이 2차전지에 해당하는 자재의 수요가 급증하며 티타늄의 가격이 큰 폭상승한 바 있습니다.

    그외에도 많은 사용처에서 사용되고 있다.

     

    티타늄의 가격은?

    티타늄의 현재 시세는 1톤당 7750달러로 현재 한화로 약 960만원으로 추청된다.

    현재 이슈되고있는 대한민국의 태백시의 8천톤의 티타늄 광맥은 가치로 환산하면 엄청난 규모의 광맥이란 것을 알 수 있다.

    그럼 이러한 티타늄과 관련된 종목들은 어떤것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티타늄 관련주 첫번째: 경동인베스트 (대장주)

    경동인베스트가 왜 티타늄 대장주인가?

    주가의 상승폭으로 왜 대장주인지 설명 가능합니다.

     

    2만원대의 주가가 단 3달만에 10만원대로 치솟는 기적을 보여주었습니다.

    그 이유로는 직접 태백시와 손을 잡고 직접 티타늄 광물을 시추할 계획이라는 보도가 나왔기 때문입니다.

    물론 미확정 공시를 내놓았으나 현재 시추작업이 태백시의 티타늄 매장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지질 조사 작업이기에 실상 발견된다고 하면 조광권을 가져갈 가능성이 크다고 상승한 주가가 설명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경동인베스트는 뭐하는 회사인가?

    인베스트의 사업부문은 다양합니다.

    그 중 가장 큰 매출비중을 차지하는것이 바로 광업.자원개발 사업부문입니다.

    그렇기에 본래 진행하는 사업에서의 조광권 획득은 주가를 상승시킬 여력이 충분했죠.

    경동인베스트 주가 수치

    • 시가총액:2400억
    • 매출액:3000억
    • 영업이익:100억
    • PER:14배
    • PBR:0.5배

    본래 건설회사경우 PER지수가 낮습니다 그 이유는 성장주로서의 기대감보다는 눈에 보이는 수주와 매출에 의한 가치에 평가받기에 낮으나, 그래도 동일업종 4배에 비해 경동인베스트의 기대감은 아직 실려있다고 보여집니다.


    더 많은 관련주를 확인하세요

    미국 로봇 관련주 총정리

     

    데이터센터 관련주 총정리

     

    UAE 원전 관련주 총정리


    2. 티타늄 관련주 두번째: 나노( 관련주)

    나노는 왜 티타늄 관련주인가?

    보다 자세한 기업분석은 이 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나노 기업분석]

    위에서 살펴봤듯, 티타늄이 희소성이 강한 원재료는 아닙니다. 그러나 그 제조기술과 공정이 어렵기에 가격이 비싼 것입니다.

    그렇다면 사실 조광권 보다는 이를 공정하고 제조하는 기술을 가진 기업이 더 성장할 여력이 높다고 필자는 생각합니다.

    이에 이산화티타늄 제조기술과 2차전지용 리튬기술을 지닌 나노가 조금 더 주목받을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나노 주가 수치는?

    • 시가총액:436억
    • 매출액:500억
    • 영업이익:10억

    그러나 사실 이 매출과 영업이익은 촉매기술이 80%를 차지하기에 원자재 사업의 확장이 이루어진다면 더 큰 매출의 증대가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티타눔 관련주 세번째: 혜인(수혜주)

    혜인 사업내용

    CAT 건설기계 : 굴착기, 휠로더, 포장장비, 스키드로더 등을 중심으로 건설/토목 및 산업현장에 다양한 캐터필라 건설기계를 공급합니다. 건설/토목산업과 함께 성장해 왔으며 각 산업별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반영, 각 작업현장에 최적화된 컨설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2) CAT 엔진 및 발전기세트, 추진기 : 캐터필라 엔진 및 발전기세트는 전세계 모든 육상 및 해상 산업분야에 전력과 파워를 공급해 왔으며 상용전원으로 연속운전이 가능한 발전기세트는 비상 부하용, 피크파워용, 열병합발전용으로 세분화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상에서 운행되는 모든 선박과 석유 시추용 선박의 주 추진엔진, 추진기와 발전기세트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혜인은 광산 채굴에 필요한 건설기계와 관련된 종목입니다

    혜인은 티타늄 연구 개발을 하는 한국광해광업공단이 혜인의 특수관계사라는 점으로 인해

    티타늄 관련주로 주목받았습니다.

    한국광해광업공단 특수 관계사

    이 내용이 의미하는 바는 티타늄 관련 채굴시 사용할 건설기계가 혜인의 건설기계일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혜인 주가수치

    • 시가총액:1000억
    • 매출액:2000억
    • 영업이익:100억
    • PER:130배(영업이익에 비해 당기순이익이 매우적습니다)
    • PBR0.5배

    물론 이 또한 조광이 실제로 이루어지고 티타늄의 규모가 크다는 전제하에 모두 기대가 되는 종목입니다. 이때까지 전량 수입에 의존한 티타늄을 국내에서의 공급이 활발해진다면 국내 2차전지 및 자동차 사업이 꽤나 확장될 가능성이 크고.

    이에 국가에서도 이를 지원할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러한 기대감이 주가에 고스란히 담긴 기업도 있지만 아직 제대로 된 평가를 받지 못한 종목도 있다고 생각하며 이상으로 티타늄 대장주, 관련주, 수혜주 에대한 앞으로의 전망을 알아봤습니다.

    더 많은 관련주 및 테마주 글을 원하시면 아래글을 참고하세요.

    (본 글은 투자의 개념을 돕는 글로, 투자나 매매의 추천글이 아님을 밝힙니다)

    미국 바이오 관련주 TOP3

    국내 데이터센터 관련주 TOP5